본문 바로가기
개인공부/Python

파이썬 랜덤 모듈을 이용한 간단한 제비뽑기

by 왕큰새 2020. 7. 13.
728x90

파이썬의 random 모듈은 랜덤 숫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랜덤 관련 함수를 제공하는데, 

 

모듈을 사용하려면 일단 

import random

을 해주어야 한다. 내가 제비뽑기를 하기 위해 사용한 함수는 

random.choice() , random.sample() 이다.

choice() 함수는 랜덤으로 하나의 원소를 선택하고, 

sample() 함수는 랜덤하게 여러 개의 원소를 선택한다.

LikeLIon 동아리 강의 준비 중, 운영진 중 한 명이 제비뽑기를 해야 돼서, 그 자리에서 뚝딱뚝딱 제비뽑기를 만들어내서 

멋있었다고 한 일화가 생각이 나는데, 아마 이런 방식으로 만들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했다. 코드를 보면 ,

import random
my_list = ['이상효','홍길동','김무엇','김꾀꼬리']
random.choice(my_list)

뭐 이렇게 간단하게도 제비 뽑기를 만들 수 있고,

 

조를 짠다고 했을 때 , 3명을 같은 조로 짜고 싶다. 

import random
my_list = ['김무엇','김종교','이상효','양우산','양아들','홍길동']
random.sample(my_list,3)

이런 식으로 코드 작성을 한다면 간단하게 조를 짤 수 있을 것이다.. 

로또 생성기같은 것도 만들어 볼 수 있을 것 같다. 

import random

random.sample(range(1,46),6) 

 

정말 간단하게 로또 추첨기를 만들 수 있었다. 파이썬은 정말 쉬우면서도 좋은 언어인 것 같다..